영어 표현

60대 시니어의 어학연수, 세부 블루오션 아카데미 어학원 이야기

Gachuja(價追者) 2024. 7. 20. 12:32
반응형

2023년 회사를 정년퇴직하고 필리핀으로 어학연수를 떠났습니다. 그동안 틈틈이 영어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였지만 회화실력이 부족한 것에 안타까움을 가지고 있다가 무작정 필리핀 세부 블루오션 어학원을 선택하여 7개월동안 영어 공부를 하였습니다. 나이가 많은 시니어 학생으로서 하루 7시간씩 젊은 학생들과 어울려 공부하는 것이  쉽지는 않았지만, 보람있었던 기간이었습니다.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 해외 연수를 고민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영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미국, 캐나다, 영국, 호주, 필리핀, 말레이시아, 몰타 등 다양한 나라 중에서 어느 나라를 선택할지, 스파르타식과 세미 스파르타식 중 어떤 방식이 나에게 적당할지, 연수 비용은 얼마가 될지 등등 어학연수를 마음먹었다 하더라도 결정해야 할 변수가 아주 많습니다.

 

나는 1:1 수업을 많이 제공하고, 어학원 내에 수영장 시설이 있으며 1인실 기숙사가 가능한 곳을  어학원 선택기준으로  삼아 어학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준에 해당하는 곳이 필리핀 세부 블루오션 아카데미 어학원이었습니다. 필리핀 어학원은 소위 가성비가 좋고 해양 스포츠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필리핀이라는 나라가 한국 사람들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크게 고민하지 않고 필리핀을 선택하였습니다.

 

세부 블루오션 아카데미 어학원은 마닐라, 클락, 세부, 바기오 등등 필리핀 전역에 많이 존재하는 어학원 중 하나입니다. 제가 생각할 때 필리핀 어학원의 수업 방식이나 선생님들의 열정 및 능력은 비슷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당한 어학원을 선택하여 다른 생각 하지 않고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어학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최선의 방법으로 보입니다.

 

세부 블루오션 어학원은 젊은 학생들은 물론 시니어들에게도 어학 공부하는데 적당한 학원입니다. 한국에서 학원에 등록하고  필리핀으로 가면서, 혹시 내가 제일 나이가 많은 학생이면 어떡하나 걱정을 많이 했지만 막상 어학원에 도착해보니 나보다 나이 많은 시니어 학생들도 의외로 많았으며, 부부가 같이 수업을 받으며 학업과 여유를 즐기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시니어 학생들은 주말에는 골프나 해양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고, 평일에도 수업을 마치고 학원 주변 마사지 샵에서 마사지를 받거나 맥주를 한잔하면서 수업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필리핀 세부는 세부 시티가 있는 본 섬과 다리로 연결된 막탄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 블루오션 아카데미 어학원은 막탄 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세부에서 해양 액티비티를 즐기려면 막탄 섬으로 가야 하며, 몰 등을 이용하여 쇼핑을 하려면 세부 시티로 가면 됩니다.

 

 

어학원은 막탄 섬 마리바고라는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에는 많은 리조트가 밀집되어 있습니다. 어학원 주변에는 슈퍼마켓(세이브 모아), 마사지점, 병원, 상점, 음식점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이 있고 한국인 슈퍼나 음식점도 많이 있어 학생들은 수업이 끝나면 자유롭게 학원 밖으로 나가서 시설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부 블루오션 아카데미는 EGI 호텔을 일부 임차하여 기숙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EGI 호텔은 10층 건물이며 그중 5 ~10층이 학생들의 기숙사로 사용되고 있으며 나머지 층은 호텔 투숙객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EGI 호텔은 호텔과 콘도로 구성된 리조트인데, 콘도는 주로 장기 투숙객이 사용하고 있으며, 러시아인이 운영하고 있는 어학원(Genesis)도 리조트 안에 있습니다.

 

코로나가 발생하기 전에는 관광객이 많아서 리조트 내에 한국인이 운영하는 통닭집, 골프 숍, 스쿠버 다이빙 샵 등이 있었지만 코로나 기간에 모두 철수하고 현재 리조트 안에는 운영되고 있는 가게는 한 곳도 없습니다.

 

세부 블루오션 아카데미의 주요 프로그램에는 ESL/ Power ESL 프로그램, TOEIC/IELTS 준비 프로그램, 비즈니스 영어 프로그램 등이 있으며, 신입 학생들은 과정이 시작되기 전에 간단한 어학 테스트를 통해 자신들의 어학 실력에 맞는 레벨로 수업을 받을 수 있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업은 1:1 수업 5시간, 1:4 그룹 수업 2시간으로 총 7시간으로 이루어지는데, 과정과 본인의 선택에 따라 수업을 받는 것이 부담스러면 수업 시간을 최소로 줄일 수 있습니다. 1시간 수업은 45분 수업 과 10분간 휴식시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조그만 방에서 선생님과 1:1로 45분간 영어로 대화하며 수업을 받는 것이 초보자에게는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점차 수업이 진행되면서 말문이 트이고 영어로 대화하는데 자신감을 갖게 됩니다. 어학원에는 110명 이상의 영어 선생님이 있으며, 학생 수는 시즌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200명 이상이 상주하며 공부하고 있습니다.

 

그룹 수업은 하루 7시간 수업 중 보통 2시간이며, 그룹 수업은 3-4명의 학생으로 이루어지고 수업 시간 동안 영어로 토론하거나 리스닝 수업을 받습니다. 그룹 수업은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좋은 기회이지만 영어를 잘하는 학생이 토론을 주도하는 경향이 있어 영어를 잘 못하거나 소극적인 학생은 그룹 수업이 불리할 수도 있습니다

 

 

식당 메뉴는 한국인 영양사가 있어 매일 새로운 메뉴를 제공하며, 닭고기가 나오는 경우가 가장 많고, 매주 수요일 저녁은 나라별 특식을 제공합니다. 한국식 음식이 많다고 불평을 하는 외국인 학생도 있으며, 다른 학원에서 공부하다 블루오션 아카데미로 전학 온 학생들은 다른 어학원에 비교해서 음식 수준이 좋다고 말을 합니다.

 

 

학생들은 기숙사에서 공부하거나 어학원 내의 스터디 카페를 이용하며, 스터디 카페는 에어컨과 빠른 속도의 인터넷을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이곳에서 공부합니다.

 

 

객지 생활을 하다보면 빨래가 항상 애로 사항인데, 어학원에서는 월~금요일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학생과 남학생들이 세탁소를 이용할 수 있는 날이 다르고, 오전에 빨래를 가져다 놓으면 오후에 세탁물을 찾아갈 수 있으며 1회 최대 7kg의 세탁물을 세탁할 수 있고 이용요금은 150페소입니다.

 

 

기숙사는 EGI 호텔 룸을 사용합니다. 호텔 시설이 낡았고 객실에서 와이파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지만 학생들이 생활하고 있는 객실에서는 인터넷 속도가 너무 느려 인터넷을 이용하려면 많은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기숙사는 1-3인실로 구성되어 있고, 학생들은 시티 뷰와 오션 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오션 뷰가 더 비싸지만, 오션뷰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아 오션 뷰 객실을 이용하려면 많이 기다려야 합니다.

 

 

오션 뷰 기숙사에서 바라다본 세부 바닷가 풍경입니다. 학생들은 수업이 끝나면 언제든지 호텔 수영장을 이용할 수 있으며 호텔 수영장은 저녁 8시까지 운영하고 있고, 수영장의 길이는 50m 정도이며 수영장 바로 옆에 레스토랑이 있습니다.

 

 

학생들은 수업을 받다가 지치면 호텔 수영장을 이용하거나 체육관에서 운동하면서 체력을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운동과 공부를 병행하게 되면 학습 효과를 크게 올릴 수 있습니다.

 

 

매주 2주일마다 학생들이 졸업하고 새로운 학생들이 수업을 시작합니다. 학생들은 주로 한국, 일본, 중국, 대만 학생들이며, 가끔 러시아, 태국, 베트남 학생들도 눈에 띕니다.

 

 

어학원은 정규 수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옵션 수업과 액티비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타 수업이나 줌바 댄스와 같은 옵션 수업도 있고, 국가별 장기자랑 대회, 리스닝 경연 대회, 가요 경연 대회, 핼러윈 복장 경연 대회 등 계절과 시기에 따라 다양한 행사와 액티비티가 있어 학생들은 친목을 도모하며 수업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필리핀 어학원은 다른 나라의 어학원과 비교하였을 때, 상당히 저렴한 비용으로 1:1 수업을 할 수 있습니다. 1:1 수업 시간에는 다른 학생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오로지 수업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많이 힘들지만 가장 효과적으로 영어 실력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수업은 아침 8시부터 저녁 555분까지 진행되며, 저녁 10시에는 학원 가드가 학생들의 출결을 매일 점검합니다. 오랜만에 매일 하루 7시간씩 영어 수업을 받게 되어 몸과 마음이 많이 피곤하였지만 과거 학창 시절로 돌아간 기분을 느끼며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한국에서 처음 어학원에 등록하면 공식적으로 지출해야 되는 비용 이외에도 막상 필리핀에 도착하면 추가로 내야 되는 비용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도료나 전기료는 매주 사용량이 기숙사별로 공지되며 졸업하는 날 기숙사 보증금으로 정산하는데 에어컨을 많이 쓰게 되면 추가로 돈을 더 내야 될 수 있습니다. 필리핀은 발전소 시설이 민영화되어 있어 전기료가 상당히 비싼 나라입니다.

 

세부 블루오션 아카데미 어학원은 다른 필리핀 어학원과 비교하면 학생 구성원이 다양합니다. 일반 학생뿐만 아니라 엄마와 같이 온 어린 학생, 노부부, 시니어들도 많이 있으며,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과 국적이 다른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학원 안에서 오로지 영어 공부만 하게 되면 많이 힘들 수 있는데, 수업을 받다가 힘들면 주말에 막탄 섬이나 세부 섬에서 골프장을 이용할 수도 있고, 스노쿨링, 아일랜드 호핑, 스쿠버 다이빙과 같은 다양한 해양 스포츠도 즐길 수 있습니다. 공휴일이 겹쳐 여유가 생기면 필리핀 다른 섬으로 여행도 할 수 있는데, 나는 공부하는 동안 마닐라, 보라카이, 보홀, 코론,  네그로스 등 필리핀 여러 섬을 여행하면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 어학원에서는 신입생을 위해 2주마다 세부 시티 투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왜 필리핀인가?

 

영화와 언론 보도 등을 통해 필리핀은 한국인에게 위험한 곳으로 알려져 있지만 필리핀은 저렴한 비용으로 영어를 배우기에 좋은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필리핀 사람들은 타갈로를 사용하지만 영어가 공식 언어로 사용되기 때문에 학원 밖에서도 영어를 사용할 수 있어 학원에서 배운 영어를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한류로 인해 필리핀 사람들은 대체로 한국인에게 호감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의 위상이 높아 한국 사람을 사귀고 싶어 하고 한국 사람이 영어로 말하는 것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영어를 잘 못한다고 해도 두려움 없이 영어를 말할 수 있었고 대접받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위험한 곳을 가거나 밤늦게 배회하지 않는다면 특별히 필리핀이 다른 나라보다 더 위험한 곳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년퇴직하고 나서 아무런 부담없이 어학연수를 위해 보낸 7개월의 필리핀 생활은  아주 만족스러웠으며, 회화 실력도 어느 정도 향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한국에 돌아와서 영어를 사용할 기회가 별로 없다 보니 입이 굳어가고 있는데, 적어도 1년에 1개월 정도는 계속 어학연수를 받아야 실력이 퇴보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